원시인세상/◈글모음◈

선생님 원격연수 티처빌 연수 후기

원 시 인 2013. 7. 14. 23:34

평생 소장하고 싶은 연수

 

 

 

   학생들은 공부하라면 싫어하고 선생님들은 연수하라면 싫어하잖아요. 그런데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랍니다. 방학이든 아니든 열심히 연수를 받는 선생님들의 열정이 이 나라 교육을 이끌어 간다고 사료됩니다. 이번 방학에는 어떤 연수를 들을까 고민하다가 예전에 들었던 연수에 대한 좋은 추억이 티처빌로 안내를 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연수들이 생겨나 듣고 싶은 연수가 많았습니다.
   요즘 학생들로부터 상처를 받은 선생님들이 듣고 싶어하는 교사 치유 연수를 신청하려다가 권순현 이문행 김여은 선생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의 수업여행' 강좌를 신청했습니다. 연수를 조금 늦게 신청해서 늘 쫓기는 마음으로 연수를 들어야 했는데 들으면 들을수록 내용이 알차고 좋아서 다시 듣고 싶다는 마음이 가슴에 새록새록 솟아났습니다. 이 연수를 들을면서 느낌을 몇 가지 후기로 적어 다른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기에 세 가지만 적겠습니다.

 

   첫째,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의 수업여행 강좌 내용의 우수성입니다. 요즘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성적은 OECD국가 중 1,2위를 다투지만 학생들의 행복지수는 최하위라고 합니다. 또한 공부시간 투자대비 성적은 역시 최하위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전통 강의식 수업으로 학생들의 지식은 많이 주입시키지만 창의력과 분석 적용력이 떨어져 노벨상을 타지 못하는 원인으로 학교교육의 강의식 수업에서 문제를 찾아 선생님들의 수업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마음을~'의 강좌는 이런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는 알찬 강의입니다. 내용에서도 대학원에서 배운 전문적 지식과 논문에서 읽은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는 선생님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나친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실제 수업에서 쓸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변화를 고민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선생님들의 연수를 권하는 바입니다.
 
   둘째,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선생님의 변화를 이끄는 연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선생님들이 변해야 합니다. 예전처럼 전통 강의식 수업이나 일방적 강의가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업으로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공부 안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을 때려서 지도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또한 선생님보다 흥미있는 연예인이나 스타들이 즐비한 세상에서 선생님들의 입지가 작아진 이상 아이들을 한 시간씩 잡아둔다는 것은 그야말로 '포로자'로 교실을 감옥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에 선생님들이 변해야 하는데 이런 변화에 부응하는 연수 프로그램이 다양화되었다는 것입니다. 전통 강의식 수업에서 협동학습, 문제기반학습, 프로젝트학습, 스토리텔링 학습은 물론 각종 문제학생 대처방법이나 상담기법 등 선생님들에게 꼭 필요한 연수가 많아서 이 연수를 마치고도 다시 바빠질 것같은 예감입니다.

 

   셋째, 티처빌 원격연수원의 다양한 변화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은 이미 설명했지만 연수 프로그램에 따른 컨덴츠를 다루는 프로그램 액션이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연수를 들어도 겉듣지 않도록 꼼꼼이 되짚어가는 다양한 기법으로 연수 내용을 더욱 즐겁게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연수 진행 정도에 따른 문자메세지 안내도 적절히 잘 안내해줘서 가끔 놓칠 뻔한 기억을 상기시켜 주시는 노력도 가히 칭찬드릴 만합니다. 연수 이력, 이수증 출력, 연수 진행 정도 등 쉽게 클릭하여 찾아가도록 쉽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말고사가 끝나고 선생님들은 무슨 연수를 들을까 고민을 합니다. 저는 고민하는 선생님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묻고 그에 적절한 대답을 티처빌 연수 프로그램으로 안내합니다. 많은 원격연수 기관이 있지만 선생님들의 반응도 좋습니다. 열심히 잘 하시는 티처빌의 노력을 칭찬드리며 한 가지 요구가 있다면 자신이 일단 들은 연수는 '평생학습'으로 열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아이디를 공유하여 연수가 노출될 우려가 있지만 좋은 책은 책장에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그득하듯이 좋은 연수도 가끔 들어가 재충전하고 싶은 마음에 부탁을 드리는 것입니다. 늘 좋은 연수 만들어 올려 주시는 티처빌 스텝진에게 감사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티처빌 가기 :

 http://www.teacherville.co.kr/common/classroom/TYPE1/ec/eca/ecaa_init.jsp?APPLY_TYPE_CD=BD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