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배화여중 논술반 논술 잡지에 실려

원 시 인 2010. 8. 5. 12:45

 

논술지도_우리_학교_최고(배화여중).hwp


         서울배화여자중학교는 지난 2월 1일, 월간으로 발간되는 중학생 논술 전문 잡지 『논 주니어』에 8쪽에 걸쳐 탐방 기사로 실렸다. 배화여중은 지난해에 서울시 교육력제고 논술 중점학교를 운영하면서 ‘영상 매체를 활용한 논술지도’를 연구하여 그 실력이 인정된 바 방과후학교 통합논술반, 역사논술반, CA 논술반 등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논술 실력을 향상시켰다.

         특히 영상 매체를 활용한 논술 지도에 TV드라마, 영화, 광고, 만화, 특집 다큐 등 다양한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토론하고 논술하는 수업으로 11명의 교사들이 연구에 참여하여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학생들이게 적용하고 교과별 책자를 3권이나 발간하는 등 그 연구 성과가 높이 평가되었다. 
   CA 논술반을 운영하던 신호현 선생님은 서울시교육청 논술지원단, 동부교육청 논술수월성 강사, 중부교육청 독서 토론 논술 지원단, 꿀맛사이버 논술지원단으로 활동하면서 중학생 논술 지도에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중학생 논술 지도 자료인 ‘읽기에서 논술까지’, ‘중학 논술 가이드’ 등 교육자료 제작에 참여하였고, 서울시인정 중학 논술 교과서로 ‘독서와 논술’, ‘중학 논술’ 등을 집필하였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CA 논술반이 21명이 조직되었고, 방과후학교 논술반도 구성되어 매주 목요일에 수업이 있다. 또한 많은 선생님들이 작년에 연구한 연구물을 수업에 적용함으로서 배화여중의 논술 교육의 열의는 더욱 뜨거워질 것이다.

 

‘논 주니어’탐방에 실린 사진


논술지도_우리_학교_최고(배화여중).hwp
2.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