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세상/◈글모음◈

[여행추천]청송의 사과와 주왕산에 가보자

원 시 인 2014. 10. 11. 10:42

청송의 사과와 주왕산에 가보자

 

사진출처 : http://cafe.naver.com/temadica/126733

   ♣ 주왕산(720.6m)은 한반도 산맥의 중심 뼈대를 이루는 백두 대간의 등줄기가 국토 동남부로 뻗어나온 지맥에 위치한다. 수많은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3대 암산의 하나이다. 1972. 5. 30  관광지로  지정된 후 1976년 3월 30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공원의  총면적이 105.582 평방킬로미터로 행정구역상으로 청송군과 영덕군의   2개군 5개면에 걸쳐있고 북쪽에는 설악산과 오대산,  남쪽에는 경주, 서쪽에는 속리산과 덕유산등의 국립공원이 인접해 있으며 태행산, 두수람, 가메봉 등의 봉우리 외에도 주방계곡, 절골계곡, 월외계곡 등이 산재되어 있다.
     수백미터  돌덩이가 병풍처럼 솟아있어, 신라 때는 석병산이라 부르다가 통일신라 말엽부터 주왕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산 이름의 유래는 신라 말부터는 주왕이 은거하였던 산이라 하여 주왕산 으로 불리게 되었다.
     주왕은 중국 당나라 때 주도가 진의 회복을 꿈꾸며 후주천왕을 자칭하고 반역을 일으켰으나 당나라 군사에게 패하여 이곳 석병산(주왕산의 예전이름)까지 쫓기어 왔다.
     이에 당나라 왕이 신라왕에게 주왕을 잡아달라 요청하여 주왕은 이곳에서 신라장군(마장군 형제들)에 의해 주왕굴에서 최후를 마쳤다고 전해온다. (출처 : 한국의 산천)

 

========================================================= 

 

청송권왕송(靑松勸往頌)

 

 

청송이 어디메뇨

50평생 살아 왔어도

못 가본 곳 투성이라

 

남은 인생 끝자락

전 세계는 아니라도

내 나라 구석구석

돌아보는 일 못하랴

 

지난 주는

부안이라 고창이라

어제는 괴산 둘레길이라

 

내일은 주왕산 아래

사과 맛있기로 유명하니

청송에나 가봄세

 

詩 신 호 현           청송권왕송.hwp

 

청송 한동수 군수의 인터뷰(별이뜨는 청송 "명품 부자 동네 만들 것")

 

 

청송권왕송.hwp
0.4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