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세상/◈글모음◈

[추모시]허물어 버려라-국부(國父) 리콴유(詩신호현)

원 시 인 2015. 3. 25. 08:39

[추모시]

 

허물어 버려라

 

          - 국부(國父) 리콴유

 

 

허물어 버려라

내가 죽은 후에 내 집을

나를 기념하려 하지 말라

나는 내가 살아 모두 나누었노라

 

인도 초대 총리 네루나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집도

결국 모두가 폐허가 되었나니

죽음이란 원래 그런 것

 

동시대인으로 세상에서 만나

함께 나누고 사랑했다는 기억으로

우리의 꿈은 모두 이루어졌나니

나는 그것으로 행복하였다네

 

나는 부를 추구한 사업가도 아니노라

나는 종교지도자도 권력가도 아니노라

이 나라 싱가포르 국민의 아버지 되었나니

내 모든 지혜와 용기를 나누었노라
	리콴유 前총리의 낡은 집 - 꽃을 심어놓은 담장 너머 오른편에 리콴유 전 총리가 75년간 살았던 붉은 지붕의 자택이 보인다. 국부(國父)로 불렸던 사람이 살던 집으로 보기 어려울 만큼 소박했다. 24일 이곳에선 경찰이 사진 촬영을 못 하도록 통제했다

 

나는 나를 위해 살지 않았노라

부귀도 명예도 권세도 다 부질없나니

내가 죽은 후에 내 집을

허물어 버려라

 

신 호 현

 

관련기사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25/2015032500277.html

관련뉴스 : http://www.ytn.co.kr/_ln/0104_201503231903513005

조선일보 : http://forum.chosun.com/bbs.message.view.screen?bbs_id=1030&message_id=
1162559¤t_sequence=zzzzz~&start_sequence=zzzzz~&start_page=1¤t_page=1
&direction=1&list_ui_type=0&search_field=1&search_word=&search_limit=all&sort_field=0&
classified_value=&view_count_id=false&panel=null

=============================================================

[영어번역]

 

허물어 버려라

Break Down

    - 국부(國父) 리콴유

 

허물어 버려라

Break Down

내가 죽은 후에 집을

My house after I die

나를 기념하려 하지 말라

Do not commemorate me

나는 내가 살아 모두 나누었노라

I shared everything while alive

 

인도 초대 총리 네루나

Even the houses of Nehru, the first prime minister of India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집도

The greatest dramatist Shakespeare

결국 모두가 폐허가 되었나니

All were fallen into ruin in the end

죽음이란 원래 그런

That’s the way the death is

 

동시대인으로 세상에서 만나

We met as the contemporaries

함께 나누고 사랑했다는 기억으로

With memories of having shared and loved together

우리의 꿈은 모두 이루어졌나니

Our dreams all came true

나는 그것으로 행복하였다네

I am happy with it

 

나는 부를 추구한 사업가도 아니노라

I am not a successful businessman who amassed a fortune

나는 종교지도자도 권력가도 아니노라

Neither a religious leader nor a man in authority

나라 싱가포르 국민의 아버지 되었나니

I decided to be a father of this country, Singapore

모든 지혜와 용기를 나누었노라

I shared all my wisdom and courage

 

나는 나를 위해 살지 않았노라

I didn’t live for myself.

부귀도 명예도 권세도 부질없나니

Both wealth and honor is futile

내가 죽은 후에 집을

After I die, my house

허물어 버려라

Break down

 

====================================================

 

싱가포르의 전 총리

국부 리콴유의 명복을 빕니다.

당신이 주고 가신 인류의 빛으로

세상은 한껏 밝아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