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세상/◈글모음◈

[원본 제본]우리나라 최초의 국어책 제본-전갑주 대표

원 시 인 2017. 5. 16. 21:27

[원본 제본]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책 제본

                                                                                  -   전갑주 대표

    
마지막 제본공정 작업 중ᆢ 

 

   128년 전 우리나라 최초 국가에서 발행한 국어책 원본을 해체하여 원본에 가까운 복제품을 만드는 수작업이다.

    불가사의한 43책 1만 여쪽을 거의 5년에 걸쳐서 해체하고 스켄작업, 색보정, 인쇄, 제본 등 전 작업공정을 오직 혼자서 누구의 도움없이 직접 진행한 이유는 일평생 출판인로서 한번쯤 도전하고 싶었고 특히 진정한 노동의 참 가치를 느끼고 싶었기 때문이다.

   책별 수작업이 보통 13-19단계다. 표지는 손 맛 질감을 살리기 위해 옛 땟물 그대로 특수 주

문 제작한 특수 종이에 4색 매엽기로 인쇄하여 4각을 접기 위해 외주 처리 한 후 뒤면에 한지로 붙이는 작업과정을 거치며,  본문 내지는 인쇄에서부터 ~제본에 이르기~ 옛책 원본 그대로 먼지까지 재현하기 위해서 1년을 거의 날 밤을 새웠다.

    그 후유증으로 몸이 너무 허약해졌는지 유물창고에서 자료 정리하다 그만 힘없이 넘어져 왼다리 무릅인대가 끊어지고, 2차 사고로 허리 척추 3번이 부러지는 비싼 댓가(제작원가 미포함 ?!)를 추가로 더 지불했다.

    제본 실도 직접 옛 것 재현코자 온천지 를 누비며 알아낸 무명실 판매 상점을 찾아 사다가 직접 염색하였고, 송곳으로 3미리 구멍도 뚥고ᆢ 최종 제본작업 공정이야말로 정말 손가락이 마비 될 정도로 중노동이다.

    그러나 장인 명품으로 인정해 주는 해외 선진국 미국, 일본 명문대학들과 국내 박물관들과 도서관의 수요가 끊이지 않아 힘들지만 위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