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세상/◈글모음◈

[서울교육]프로젝트 수업 한 번 해보실래요?(잠신고교사-장보애)

원 시 인 2017. 12. 5. 19:11

[프로젝트 수업 한 번 해보실래요]수업자료(잠신고-장보애)-배포용.zip

 

이 글 출처 : 서울교육 웹진 보기

 

프로젝트 수업 한 번 해보실래요?

 

                                                             잠신고등학교 교사 장보애

 

1. 프로젝트 경험을 선물하자

    게리 매티슨(Garry Mathiason) 박사가 미래인재포럼에서 2010년 발제한 미래 인적자원의 변화: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면, ‘미래 일자리는 프로젝트당 매번 고용 계약서를 따로 쓰는 프로젝트 베이스 고용이 된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어 인간관계, 즉 사람의 됨됨이, 사회경험, 자원봉사, 팀워크, 리더십 경력을 본다.’고 말하고 있다. 한 분야만 잘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않거나 독불장군 같은 사람은 팀워크를 망치고 결국은 프로젝트를 망치게 되어 공부만 잘하고 사회성 없는 학생이 최대의 실패자로 남을 수밖에 없게 된다는 것이다.(2002. 2020미래교육보고서 p68)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모두가 아이디어만 내고 실행할 사람이 없다면 곤란할 것이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역할이 있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서로의 의견을 잘 듣고 소통하며 가장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험은 아주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자신의 강점을 찾고 의견 조율하는 법을 경험하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학생들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경험이 없는 교사도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 수업 운영에 대해 함께 나누고자 한다.

 

2. 프로젝트를 수업으로 운영하기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교 특색활동으로 1,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교과처럼 주당 1시간씩 수업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1, 2학년 모든 학생들이 4명 이내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1개 이상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발표 대회는 과학, 수학, 인문융합 3개 부문으로 운영한다.

 

.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환경 조성

1) 전용교실확보 : 토의를 할 때 소음이 발생하여도 주변 학급에 피해가 없도록 학급 교실과 떨어진 곳에 전용 교실을 확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팀 활동이 가능한 형태로 책상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 수업 한 번 해보실래요]수업자료(잠신고-장보애)-배포용.zip
0.9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