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5차원 전면 학습법 연수
지력(참과 거짓의 구별능력).
지식을 넘어서 지식을 운영하는 100/100 학습원리 등 지혜의 방법을 익혀야 한다. 그리고 지식 운영의 실질적 방법으로 학문의 9단계를 익힌다. 지식운영능력을 위해 구체적으로 5차원 독서방법의 원리를 익히고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또 각 언어가 가진 특성과 타 언어와의 공통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언어의 벽을 넘어 다른 언어를 익힐 수 있는 지식운영 방안을 배운다.
심력(지식의 내면화 능력).
입수된 지식을 내면화하여 보이지 않는 세계를 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이를 위해 개념심화학습법과 질문학습법을 익힌다. 특히 3분묵상법을 통해 각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세계관을 갖도록 돕는다.
체력(바른 삶을 실천할 수 있는 힘).
효과적인 5가지 운동방식을 익히고 이를 습관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울러 1가지의 스포츠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기관리력(에너지를 분포할 수 있는 힘).
똑같은 에너지를 갖고 있더라도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에너지를 얼마나 많이 갖느냐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히 시간의 양을 늘리고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효과적 시간관리 기법인 Five Dimension Design 작성법을 배운다.
인간관계력(남 중심의 삶).
진리 가운데서 자신의 달란트를 최대로 발휘하고 이를 바탕으로 남의 달란트를 최대로 발휘시킴으로써 남을 섬길 수 있는 진정한 지도력을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공동체를 이해하고 진리 가운데서 남을 섬길 수 있는 진정한 지도자를 기를 수 있다.
학문의 9단계
정보입수:
① 단위 시간당 많은 양을 읽고 이해하기-속해 독서법(의미단락을 위주로 끊어 가면서 빠른 속도로 독서)
② 정보의 질 높이기-글 분석법(중요한 것-덜 중요한 것 가려서 읽기)
③ 사실과 감정 구분하기-글감상법(숨어있는 주제를 찾아 글쓴이의 정서와 감정 감상)
정보의 고도화:
④ 전체를 본 후 부분 보기-고공학습법, 상관 관계 학습법(전체와 부분들의 연결고리 찾기)
⑤ 개념 심화하기-개념 심화 학습법(내용 이해, 그것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 느낌 정리)
⑥ 내면화하기-질문 학습법(스스로 진지하게 질문 던져 그것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함)
정보 표출 :
⑦ 정확하게 표현하기-평면적 글 쓰기 법(중심생각이 드러나 있는 것이므로 글 분석법을 역순으로 실행)
⑧ 그림 등으로 표현하기-도식화법(글 내용을 그림, 도표, 선 등으로 표시)
⑧ 함수로 표현하기-함수화법(기호와 숫자로 구성된 함수를 사용하여 함축적으로 세상의 사건들을 표현함)
한국 최고의 핵물리학자로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교수이시기도 하셨던 원동연 박사님
박사님은 우리 교회에 강의도 오셔서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 같이 친근하시다.
원 박사님의 강의 모습(깊은 내용을 핵심만 알기 쉽게 잘 전달해 주신다.)
원 박사님 강의 하시는 모습(짧은 영상)
원 박사님의 강의를 열심히 듣고 있는 서울지역 초등 30명과 중등 30명의 선생님들
원 박사님이 세운 세인고등학교 교감을 지내신 김기남 박사님의 꿈 강의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함께 찍었던 반기문 사무총장의 모습(원안에 남자)
단국공고 이호원 선생님의 체력 강의(열정적이신 모습)
뒤에서 나와 함께 열심히 청강했던 선생님들(계성여고 유의선 수녀님, 동마중학교 백종성 교장님, 봉화중 강혜선 쌤, 정의여고 박윤경 쌤, 청량중 심미경 쌤)
청강 선생님들의 열띤 토론
5차원 -> 4. 자기관리 -> 언어관리 부분을 연구했던 청강팀
함께 청강했던 동마중 백종성 교장님의 인사말(당신 멋져!)
연수 후에 잠시 원 박사님과 함께 연수한 선생님들과 한 컷!!
인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