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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의 잘못된 정책으로 죽어가는 병사들

원 시 인 2011. 6. 27. 00:31

 

           장군의 잘못된 정책으로 죽어가는 병사들

 

                                            - 이제는 경찰을 학교로 보내야 할 때 

 

    경기도에서 교사로 근무하는 친구를 만났는데 교직생활 20년에 학생들 지도하기가 힘들어 교직을 접을까 고민한다고 한다. 각종 연구대회에서 수상도 하고 교육감 표창을 받던 40대 후반에 그가 가르치기 힘들어 교직을 접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교육 현장은 그처럼 유능한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고민보다는 학교 현장을 떠날 고민을 하게 하는 것일까?

    이런 고민은 비단 이 친구만의 것은 아니다. 교사들만 들어오는 카페 게시판에는 그 어려운 임용고시를 합격하고 교사가 된 상당수의 초임교사들이 교직에 들어선 것을 후회하는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학생들이 교사를 존중하지도 않는 것은 물론 말도 듣지 않고 심지어는 욕을 하거나 심지어 폭력까지 휘두른다. 교사들 상당수가 문제 학생이 있어도 못 본 척 지나가 버린다고 한다.

    2010년 11월부터 학생 인권조례가 발표되고 체벌금지가 시행되면서 교실 붕괴의 조짐이 보여 체벌금지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으나, 교육청에서는 과도기 증상이라 일축하고 선진국에서 체벌금지를 다하는데 왜 우리나라만 못하느냐고 말했다. 체벌금지의 대안으로 내놓은 것이 성찰교실과 상벌점제 실시였는데 공문 조사 결과와는 달리 대부분의 학교에서 성찰교실을 따로 운영하는 학교가 많지 않고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도 그리 많지 않다. 상벌점제는 체벌을 대신할 만큼 즉각적이지도 못하고 학년 승급에 따른 승계가 어려워 별로 효력이 없다.

    학생들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제제를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자 수업 분위기를 훼손하고 교사에게 대들고 때리기까지 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교사를 힘들게 하고, 학부모는 학부모대로 교사를 힘들게 하고, 교육청은 교육청대로 교사를 힘들게 하고, 언론은 언론대로 교사를 힘들게 하니 교육 경력이 있는 교사든 초임교사든 학교 현장은 정말 붕괴직전에 직면했다.

    그동안 언론이나 교육학자들이 교사들을 비하했던 것처럼 교사들이 실력 없이 학생들을 지도한 결과인 것인가. 정작 그렇다면 교사들이 교실 붕괴의 책임을 지고 모두가 사표를 던져야 한다. 그러나 교실 붕괴의 책임을 교사가 혼자 지기에는 너무 버겁다. 교사도 따지고 보면 우리의 가족의 한 사람이고 이웃의 한 사람이며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교사들이 과거 잘못을 많이 해서 사회의 공공의 적이 되고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면 교사들이 반성해야 할 일이지만 교육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교육의 이상만 좇아 대책 없는 정책을 마구 쏟아 놓는데 있었고 그 책임을 교사들이 모두 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언론과 학자들은 어떤 정책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정확히 꿰뚫어 볼 안목으로 교육을 봐야 하는데 단순히 현장에 비춰진 모습만으로 현실을 보니 그 책임을 모두 교사에게 지울 수밖에 없었다.

    다시 선진국에서 다한다는 체벌금지를 들여보자. 미국에서는 체벌금지에 따른 교사에게는 학부모 소환권이 있고 학교장에게 정학처분을 내릴 수가 있다. 지도가 어려운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교사와 전문상담가가 배치되어 있으며, 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경찰이 한 명씩 배치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체벌로 학생을 지도해 달라고 시위하고 있으며, 싱가폴에서는 학교장이 훈육봉으로 지도할 수 있다.

    적어도 교육감이 어떤 정책을 지시할 때는 선진국에서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를 검토하고 후속조치를 한 다음 정책을 실시해야 하는데 남이 한다고 앞뒤도 내다보지 않고 실효성 있는 대책도 미비한 상태에서 정책만 쏟아 놓으니 그 역시 책임은 교사들이 져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감이 누구인가. 적어도 교사들의 수장이 아닌가. 교육감은 삼국지나 읽어보았는가. 전쟁에서 수장의 잘못된 판단으로 무수한 병사들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것을 왜 모른단 말인가.

    작금의 교육 현실에 대한 책임을 따지기보다는 산불 번지듯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교실 붕괴를 막아야 한다. 체벌금지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동안 교사 한 몸으로 학습지도와 담임지도, 학교 업무, 전문상담교사에 경찰이 해야 할 일까지 다 해왔다. 그러고도 교사들은 부서져가는 몸으로 사교육보다 못 하다느니, 교원능력개발을 평가하여 퇴출해야 한다느니, 비난의 매를 맞아왔다. 언론이 때리고, 학자들이 때리고, 학부모들이 달려

와 때리니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겠는가.

    국운이 스러졌던 일제 때 선각자들은 교육만이 희망이라며 학교를 세우고 청년들을 교육하는 것이 구국이라 생각했다.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 하여 교사의 권위를 존중해 주었다. 그런 훌륭한 선각자들은 체벌금지를 논하지 않더라도 이미 체벌을 행사하지 않았다. 사람이 크게 깨우쳐 서로를 돌아보고 서로 협력하면서 이끌어가야 하는데 작은 소인배 마냥 서로 헐뜯고 매를 때려가는 분위기니 학생들도 누군가를 때리는 것부터 배우는 것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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